-
Java 기초 개념 (2)이론 개념 2019. 9. 28. 14:24
Class
-
Class = Data + Method
-
인스턴스 ( 객체 )
-
생성자
-
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 해야한다.
-
생성자는 값을 반환하지 않고 반환형도 표시하지 않는다.
-
기본적으로 아무 값이 없는 default 생성자가 존재한다.
-
Package
-
클래스의 이름과 구분이 되도록 패키지의 이름은 모두 소문자로 구성
-
Import
정보 은닉
-
Private 선언
-
Getter , Setter
접근 수준 지시자
-
클래스 : public , default
-
Public : 어디서든 인스턴스 생성이 가능
-
Default : 동일한 패키지로 묶인 클래스 내에서만 인스턴스 생성 가능
-
-
변수, 메소드 : public, protected, private, default
-
Public : 어디서든 접근이 가능하다.
-
Default : 동일패키지로 묶인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.
-
Private :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
-
Protected : default 범위 모두 가능하고
-
캡슐화
-
객체의 필드(속성), 메소드를 하나로 묶고, 실제 구현 내용을 외부에 감추는 것을 말한다.
-
외부 객체는 객체 내부의 구조를 얻지 못하며 객체가 노출해서 제공하는 필드와 메소드만 이용할 수 있다.
-
필드와 메소드를 캡슐화하여 보호하는 이유는 외부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해 객체가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데 있다.
-
자바 언어는 캡슐화된 멤버를 노출시킬 것인지 숨길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접근 제한자(Access Modifier)를 사용한다.
static
-
인스턴스들이 공통적으로 같은 값이 유지되어야 하는 경우 static을 붙인다.
-
Static이 붙은 멤버 변수(클레스 변수) 는 클레스가 메모리에 올라갈때 자동으로 생성된다.
-
Static이 붙은 메서드에서는 클레스 변수만 사용 가능하다.
-
메서드에서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static을 붙이는 것을 추천
class Card { String kind ; // 카드의 무늬 - 인스턴스 변수 int number; // 카드의 숫자 - 인스턴스 변수 static int width = 100 ; // 카드의 폭 - 클래스 변수 static int height = 250 ; // 카드의 높이 - 클래스 변수 }
'이론 개념' 카테고리의 다른 글
Http(Https) 통신과 soket 통신의 차이 (0) 2019.09.28 웹 서버(Web Server) 와 WAS 란? (0) 2019.09.28 Java 기초 개념 (1) (0) 2019.09.28 SOLID (객체 지향 설계) 란? (0) 2019.09.01 -